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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rld of a Half of a Half of a Half 반의 반의 반 세계, 2018

『반의 반의 반 세계』는 눈에 보이지 않는 작은 세계의 단위들과 그것이 머무르고 있는 잠시 동안의 ‘상태’에 대한 것이다. 이러한 개념은 티머시 모턴(Timothy Morton)이 고안한 말인 ‘하이퍼 오브젝트(Hyper Object)’의 쟁점을 다루는데, 상상 너머의 시공간에 압도적인 영향을 미치나 인간에게 지각되지 않는 미시적이고 비가시적인 객체를 지칭한다. 스티로폼 입자, 미세플라스틱, 미세먼지, 바이러스 등이 될 수 있으며, 인간과 비인간, 세계 사이의 관계망을 재조직하는 사고가 요구되는 동시대적 상황을 작품에 담았다.
화면은 미시적 단위들이 탄생하고 이동하고, 소멸해가는 여정을 담고 있는데, 이것은 작가 본인이 세계 곳곳에서 직접 촬영한 실물 영상본과 그것을 재해석해 다시 그린 드로잉, 3D모델링 에니메이션션과의 결합을 통해 한 세계에서 다른 세계로의 느슨한 연결을 보여준다. 연필드로잉, 실물영상, 3D모델링이라는 다른 질감의 시퀀스는 영상의 타임라인에 랜덤하게 놓임으로써 서로 연결되기도 하고 이질감에 충돌되기도 하며 다른 시점으로 세계를 바라본다.


반의 반의 반 세계, single channel video, FHD, 4'45", color, sound, 2018

            

설치전경, 세화미술관, 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