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images & text published by Haejung Jung, 2022. Personal use open license. Press reproduction by permission only. Please include caption on all usage.



X's Ghost X의유령들, 2022

나는 1박2일간 동료들과 함께 간 서해의 섬 여행을 통해 ‘섬’이라는 존재를 살아있거나 죽은 것이라기보다는 유령같은 것으로 인식하며 작업을 시작하게 되었다. 특히 조수간만의 차가 큰 서해는 몇백미터의 공간이 시간대에 따라 땅이 되기도, 바다가 되기도 하며 길은 잠기고 떠올라 육지는 섬이 되기도 한다. 밀물과 썰물은 바로 '달'의 힘 때문에 벌어지는 현상이며 지구 바깥의 힘은 강력하게 작용하며 물의 움직임을 만들어낸다. 영상은 작가 본인- 섬- 달까지를 잇는 보이지 않지만 연결된 끈적이는 점액성 대한 감각을 3D공간안의 여러 축의 움직임으로 나타낸다. 투채널 프로젝션은 이러한 서로 다른 세계가 교차되고 하나가 되기도 하는 모습을 시청각적 방법으로 그린다.

편집, 제작: 정혜정
후원: 서울문화재단

X의 유령들 X's Ghost , two channel video, 3D animation, FHD, 6'19", color, sound, 2022